경제학과에 방문교수로 와 있습니다. 유학생 신분과 달리 교수님들의 경우 중고등 자녀들의 입학 문제 등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조금 다릅니다. 혹시 방문 교수로 오시는 분이 이곳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연락 주세요.(aggieljw@naver.com)
가장 고민하는 문제는 크게 자녀들 중고등 학교 입학(J2 비자), 아파트 계약, 자동차 구입 문제 인 것 같습니다.
* 입국 시기
방문 교수님들의 경우 대개 자녀들이 있기 때문에 이곳 학기, 입학 시즌에 맞추어서 빨리 입국하시기를 권고드립니다. 여름학기는 늦어도 8월중순 이전까지, 겨울의 경우 12월말이전까지 오시는 것이 자녀들에게 좋습니다. 영어 스트레스도 적지 않은데 학기 중간에 조인하면 자녀의 학업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며, 많이 늦은 경우에는 수업일 수 미달로 학교 입학이 보류될 수도 있습니다.
* 학교 입학 문제
교수님들의 경우 자녀가 대개 중고등학교 학생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J2비자를 가지고 이곳에 도착하자 마자 가까운 학교에 입학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등학교의 경우 college station, Bryan에 각각 1개씩 있습니다. 중학교는 더 다양하게 있는 것으로 압니다) 한국분들의 경우 college station에 있는 A&M Consolidated High school에 많이 보냅니다.
필요 서류: 비자 (관련) 서류, 한국 학교의 졸업, 재학, 성적 증명서(저는 영문으로 번역해서 공증을 했음),영문 예방주사 확인서(한국 소아과 등 병원에서 발급하며 언제 무슨 예방 접종을 몇 회했는지 상세하게 기재된 것을 요구), 이곳 아파트 임대 계약서(이곳에 거주함을 확인하기위한 서류) 등
* 아파트 계약
자녀들이 입학할 학교와 가까운 곳으로 정하는 것이 좋고, A&M 대학의 도서관에서 자녀들이 공부할 수도 있으므로 대학 셔틀 버스의 루트상에 있는 아파트를 구입하는 것도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입국전에 아파트는 정하시고 오자마자 키를 받아 바로 입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인으로 부터 아파트를 추천받은 후 . 아파트 임대회사의 홈피를 방문하여 대략적인 아파트 구조를 살펴보고, 에이전트와 인터넷으로 메일을 주고 받으며, 계약을 완료하고 카드로 대금(보증금이나 첫달 임대료)을 지불할 수도 있습니다.
* 자동차 및 보험 구입
다른 분들의 도움을 최소화하고 독립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구입이 시급하므로 원하는 자동차의 종류나 구매 예산등을 미리 정하여 오셔서 빨리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 보험료가 비싸므로 한국의 보험사로 부터 영문 무사고 증명서 등을 발급받아 오시고, 국제면허증도 반드시 발급받아 오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