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임석빈 집사님께서 답변을 잘 해주셔서 제가 특별히 할게 없네요 ^^

한가지 추가 하자면 토플 지알이 점수 일단 없어도 회사나 다른 국가기관에서 스폰(펀드)을 가지고 오는 학생들이나 혹은 논편 편수가 많을 경우 교수님들이 관심을 갖을 확률이 높습니다. 저는 농공학과 박사과정인데요 저희과같은 경우에는 토플 지알이점수도 보지만 교수가 학생 스펙이 좋다고 판단되면 점수 상괎없이 일단 조건부로 뽑습니다. 대신 첫학기 안에 영어 점수를 통과해야죠 안되면 랭귀지 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교수님과의 컨택은 사정상 이메일로 하지만 실제로 미국에 어떠한 이유가 되었든 직접 오셔서 교수님을 직접 찾아가서 얘기하는게 제일 확실합니다. 실제로 그렇게 해서 합격하거나 RA 혹은 TA 받으시는분들 꽤 봤습니다.
그럼 좋은 결과 있으시기 바랍니다. ^^

신용철



> 2010-04-02 14:36, "임석빈"님이 쓰신 글입니다. ↓

> 석사과정 이수없이 박사과정 지원가능합니다. 아마 한국에서 박사학위를 갖고 계셔도 동일 박사과정 입학이 가능할 듯 싶지만.. 과사무실에 문의해 보시는 게 가장 정확할 듯 싶네요.

글쎄요 토플 지알이는 항상 정해져 있는 기준이 아니고 과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학교에서 일반적으로 지원가능한 점수 이상은 최소한 확보하셔야 겠죠. 이에 못 미쳐도 다른 스펙이 좋으면 (또는 컨택을 통해) 입학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취득에 필요한 시간도 교수마다 과마다 다릅니다.
보통은 짧아도 3년 이상 길면 6-7년도 걸리기도 합니다.

박사학위가 조금 더 어렵겠죠. 이수학점도 당연히 많구요. 석사학위의 경우 보통 2년 이지만 교수마다 조금 힘들게 할 경우 3년 반 한 후배도 있었습니다. 이또한 MS, ME에 따라 조금 다르겠죠.

입학에 필요한 컨택은 과마다 다르겠지만 어떤 과는 교수와 컨택이 필수인 과가 있습니다. 교수가 자기가 뽑고 싶어야 그 학생을 뽑는 거죠. 하지만 일반적으로 꼭 교수와 컨택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컨택이 잘 될 경우 RA 등을 보장받거나.. 장학금등을 받고 들어올 수도 있겠죠. 하지만 일반적으로 별로 관심을 안갖는 교수들이 많습니다.




> 2010-01-16 11:26, "궁금"님이 쓰신 글입니다. ↓

> 국내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상태입니다

내년 A/M 대학이나 NORTH TEXAS 대학의 박사과정에 입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 상기 대학에서 석사과정을 이수하지 않고도 
  바로 박사과정으로 입학이 가능한지(동일한 전공분야 박사학위가 있는 경우)

- 상기 대학에 필요한 입학요건(토플, GRE 등)

- 박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소요기간

- 박사학위와 석사학위 취득의 차이점(이수학점, 소요기간, 공부의 어려움  등)

- 입학에 필요한 CONTACT는 어떻게 하는지

감사합니다